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했던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였지만, 시행 초기부터 불완전판매 등에 대한 우려가 함께 있었는데요. 운용사마다 모두 다르고 비교하기 어려운 수수료와 수익률이 주된 이유였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ISA 비교공시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ISA 다모아라고 부르는 이 시스템에서는 ISA 가입 및 자산운용 현황과 함께 상품별 수수료, 수익률을 비교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추후 단계적으로 구축하여 투자자가 ISA 상품을 손쉽게 한눈에 비교하고 가입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ISA 다모아는 크게 ① ISA 일반현황, ② 신탁형 상품 비교, ③ 일임형 상품 비교 항목으로 구성되고,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사이트 내 ISA 다모아 메뉴를 통해 매월 공시한다고 합니다.
다만, 5월 31일 현재는 ISA 가입 및 자산운용 현황과 신탁형 ISA 수수료 비교공시 시행, 6월 30일에는 일임형 ISA 수수료 및 수익률 비교공시 시행, 올해 하반기에는 신탁형 수수료 계산기와 투자자 필요 공시항목 등을 추가해 단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개인종합자산관계좌를 이용하시고자 한다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합리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ISA 시행, 관건은 수수료
은행의 ISA 일임형 판매와 로보어드바이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운용의 편의성에 비과세 혜택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