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창업을 도와줄 소상공인 시장진흥 공단

요즘은 예전과는 다르게 ‘평생직장’의 개념은 많이 희미해졌죠. 그렇기 때문에 더 치열한 직장생활을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의 일터에서도 살아남아야 하고, 그 이후까지도 생각해야 하니까요.

인기 드라마 미생의 대사 중 “회사는 전쟁터, 밖은 지옥”이라는 말도 있었는데요. 요즘은 한계기업의 구조조정과 인력감축의 칼바람이 한층 강하게 불어닥칠 듯한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는 은퇴 후 창업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될 만한 정부의 지원제도와 각종 공제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업을 할 때 아이템도 물론 중요하지만, 목돈이 마련 역시 중요한데요. 은퇴 후 도소매업이나 요식업 등 소규모로 창업하시는 분들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정책자금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목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의 육성과 전통시장·상점가를 지원하고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해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하는데, 자금 융자도 그 중 한 가지입니다.

지원 대상 및 조건

자금 지원은 상시근로자가 5명 미만이면 업체당 최고 7천만원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거치 2년을 포함해 5년이고 금리는 분기별로 변동되는데 현재는 연 2.47% 이하입니다. 아무래도 대출기간이 5년으로 길고 은행보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가능하며 가산금리나 금리의 변동폭이 낮은 것이 장점입니다.

소상공인 지원

지원 절차

지원 절차는 공단 지역센터에 실명확인증표, 사업자등록증, 상시근로자 확인가능 서류 등을 제출하고 신청을 하면 신용평가 후 신용보증서를 발급해 줍니다. 이 보증서를 가지고 대출 취급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시스템으로 진행됩니다.

소상공인 자금 지원 절차

소상공인 시장진흥 공단에서 지원하는 자금의 종류도 다양하고 그에 따른 융자 조건도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문의: 1588-5302) 웹사이트에서 본인이 해당하는 지원 요건을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소상공인을 위한 공제제도 정리 – 노란우산, 파란우산, 내일채움
사업자등록 시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는?
신규 1인법인설립 절차와 필요서류, 개인사업자와의 차이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