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인컴펀드로 몰리고 있다는 기사도 있는데요. 인컴펀드란 무엇이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컴펀드란?
인컴펀드(Income Fund)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정기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진 펀드입니다. 배당주식이나 고수익채권, 부동산관련상품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자산배분주 펀드를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에서 배당주에 투자하거나 오피스텔에 투자하면 추후 시세차익 외에 배당금과 월세 등의 형태로 일정한 수익을 얻을 수 있죠. 마치 닭을 기르면서 정기적으로 계란을 얻는 것과 같다고 보면 쉬울 것 같습니다.
이처럼 인컴펀드의 목적은 배당수익이나 채권의 이자, 부동산 임대수익 등의 정기적이고 확실한 수입을 얻기 위해 설계되는 중위험, 중수익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컴펀드는 장기투자일수록 수익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다만 인컴펀드는 일반주식형펀드보다는 안정성이 높고 일정한 수익이 있지만 투자한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컴펀드가 장기화한 저금리와 저성장, 높은 증시변동성의 상황에서 주목받는 상품이기 때문에 세계경제가 활황일 경우에는 오히려 직접 주식투자가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이 예상되고 경제가 성장국면에 진입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배당주 투자와 배당락
비과세 해외주식펀드 길라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