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 자녀장려금 지급, 추석 전 소비 진작을 위해?

국세청에서 올해 근로 자녀장려금 지급을 추석 연휴 전에 조기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근로 자녀장려금 제도는 2015년부터 시행되어 왔는데, 5월에 국세청에서 해당자에 안내문을 발송해서 신청받거나 혹은 대상자가 직접 신청하게 됩니다.

늘어나는 근로 장려금 규모
늘어나는 근로 장려금 규모

주로 소득이 적은 근로자나 자영업자에게 장려금을 세금 환급 형태로 지원해 실질소득을 지원해주는 제도죠. 조건에 따라 근로 장려금은 연간 최대 210만원까지, 자녀장려금은 1인 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쏠쏠한 금액인데요.

11월 말까지 신청해서 일반적으로 9월 말 이전에 지급되지만, 올해는 추석 전에 지급을 한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소득이 적은 가구에서는 조금 더 풍성한 추석 한가위를 맞이할 수 있겠네요. 정부가 바라는 내수 경기를 활성화 하는데도 어느정도는 도움이 될 수 있겠고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근로 자녀장려금의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그런데 이번 정부는 소비를 당겨쓰는 정책을 참 좋아하는 것 같은데요. 작년과 올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도 그렇고요. 작년 광복절 전날인 8월 14일과 올해 어린이날 다음인 5월 16일에 소비 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을 지정하기도 했었죠.

자녀장려금 규모
줄어든 자녀장려금, 인구 감소가 ㅎㄷㄷ

물론 이런 정책들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미래의 소비를 앞당겨 쓰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한계가 있는데요. 근본적인 소득과 개선과 경기회복이 중요하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점에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래도 올해 추석연휴에는 임시공휴일 지정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하던데, 아무래도 긴 연휴로 조업일수가 줄어들면 수출전선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긴 연휴로 인해 해외여행을 나가버리는 사람들도 늘어날테고요. ㅎㅎ

근로 자녀장려금 추석 전 지급
근로 자녀장려금 추석 전 지급

어쨌든 국세청은 근로 자녀장려금을 이미 지난달 29일부터 입금하기 시작했고, 오는 9일까지는 지급을 모두 마친다는 계획인데요. 혹시 근로 자녀장려금을 아직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은 늦었지만 꼭 확인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비록 이 경우에는 전액을 받지는 못하고 90%만 받을 수 있지만요.

게다가 내년부터는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신청연령을 현재 만 50세에서 40세 이상으로 낮춰 대상을 확대한다고 하니, 많은 분들이 수급 혜택을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스팸방지를 위해 첫 댓글은 승인 절차가 있습니다.
  •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정정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자유로운 답변은 항상 환영합니다.
  • 단, 개별 사례에 대한 답변은 제가 드리기 어렵습니다. 특히, 세금관련 사항은 국세청의 통합상담서비스인 세미래 콜센터(☎ 126)를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