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컴퓨터에서 신청이 가능했던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를 2월 1일부터는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PC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발전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신청까지 더해져 선택의 폭이 훨씬 늘어나게 되었네요.
모바일 신청을 위해서는 복지로 앱(어플)을 내려받아 실행해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는 2월 1일부터 가능하지만, 애플의 아이폰과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사용은 3월부터 서비스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모바일로 신청을 할 경우에도 PC신청과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복지사업이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초중고교 교육비 등 12종의 서비스가 해당하는데, 2017년 말 초중고 교육비, 요금감면서비스, 장애인복지카드, 청소년증, 급여계좌정보, 금융정보 제공동의 등 6종을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추가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모바일 신청방법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 보육료 등 서비스 선택 및 주의사항 확인
- 자녀양육 동영상 시청하기
- 가족구성원 정보 조회 후 신청 기본정보 입력
- 보육료 자격조회 동의 처리
- 보육료나 유아학비 서비스 선택 시 아이행복카드 발급 신청
- 신청서 제출 및 신청내용 확인
단, 가구원 간 주소지가 다른 경우, 아동의 친권자나 후견인 보호자 등 서비스 대상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 이외의 보호자인 경우나 다문화가정, 비등록장애아동, 시설입소아동, 방과후신청아동 등 신청서 처리 담당공무원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는 모바일 신청이 제한된다고 하니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자세한 신청요건 및 방법은 복지로 온라인신청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고,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 또는 유아학비지원 콜센터(1544-0079)에서도 가능합니다.
사실 모바일 지원 서비스도 반갑긴한데, 그 전에 PC에서 웹표준을 먼저 지켜줬으면 좋겠네요.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브라우저나 OS에 따라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넘 많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