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자본
내부자본(내부목적 소요자기자본: Internal Capital)이란 경영상 직면하는 계량화가 가능한 리스크 뿐만 아니라 계량화가 어려운 리스크에 대한 평가결과, 위기상황분석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은행이 자체 방법론에 따라 산출한 위험량을 소요자기자본 규모로 환산한 것입니다. 은행은 리스크 특성 등에 적합한 평가방법을 통해 신용, 시장, 운영, 금리 등 인식할 수 있는 모든 중요 리스크별 내부자본을 산출하고, 상관관계 등을 고려하여 통합 내부자본을 산출합니다.
가용자본
가용자본(Available Capital)이란 경영상 직면한 손실위험을 보전할 목적으로 은행이 실질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기자본 규모를 의미합니다. 은행은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은행이 사용 가능한 실질적인 자본을 가용자본으로 정의하고, 합리적인 산정방안을 마련하여 일관성있게 적용해야 합니다. 가용자본 산정방안은 자본 관리 목적(예: 주주이익 보호, 예금자 보호), 비상시 완충자본(buffer) 기능 가능 여부, 은행이 통제가능한 자원인지 여부, 국내외 산업관행 등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내부자본적정성 평가·관리체제
내부자본적정성 평가·관리체제(ICAAP: Internal Capital Adequacy Assessment Process)란 은행이 경영상 직면하는 모든 중요한 리스크를 인식, 평가, 관리하고 그 결과에 따라 내부자본을 가용자본과 비교하는 등 자본적정성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행은 리스크 특성, 영업규모, 범위, 복잡성 등에 적합한 내부자본적정성 평가·관리체제를 구축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내부자본적정성 평가는 가용자본과 내부자본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이뤄지며, 내부자본적정성 관리는 내부자본 한도를 설정하고, 내부자본을 한도 이내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은행은 가용자본과 리스크성향 등을 감안하여 통합 내부자본 한도를 설정하고, 리스크유형별 및 사업부문별 등으로 세분하여 내부자본 한도를 설정·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