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보험감독자협의회(IAIS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Insurance Supervisors)는 보험의 사회경제적 중요성이 확대되고 보험산업의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각국 보험감독당국간 상호협력 및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199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국제보험감독기준 제정, 보험계약자 보호, 금융안정성 제고 등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무국은 스위스 바젤에 소재하고 있으며, 2017년 5월 현재 131개국 150개 보험감독당국 및 6개 국제기구(총 156개 회원)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IAIS의 창립회원(Charter Member, 68개 회원)으로 2002년부터는 금융위원회와 공동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부터 실질적인 최고 의사결정기관인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준제정을 담당하는 금융안정 · 전문위원회(Financial Stability & Technical Committee) 및 기준이행을 담당하는 이행위원회(Implementation Committee)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보험자본규제, 보험회계 등을 담당하는 7개 실무작업반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